안녕하세요 테크리입니다. 오늘은 OTT 서비스 웨이브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집콕' 문화가 대세가 되면서 OTT 서비스 이용률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OTT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서비스는 바로 넷플릭스인데요. 다양한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와 제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인 웨이브도 비슷합니다.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와 제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지만 넷플릭스에 비해 국내 지상파 콘텐츠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웨이브를 운영하는 주체가 SK텔레콤의 '옥수수'와 지상파 3사의 연합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발생한 특성입니다. 하지만 넷플릭스와의 경쟁을 위해 자체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으며 드라마 / 예능 / 뉴스 / 영화를 비롯한 웨이브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한번 보실까요?
먼저 메인화면을 보여드릴게요. 다크 테마를 강조하여 깔끔한 모습입니다. 메인 화면은 추천 콘텐츠 위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인기 콘텐츠와 지금 시청하고 있는 콘텐츠 위주로 노출됩니다.
카테고리 메뉴에서는 보고싶은 장르만 골라서 보실 수 있습니다. 방송 콘텐츠, 해외 드라마, 영화로 구분되며 세부 장르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단 오른쪽의 라이브 메뉴에서는 지상파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권이 없는 무료 유저도 시청할 수 있는만큼 웨이브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용권(요금제)는 Basic, Standard, Premium으로 구분됩니다. 넷플릭스 대비 장점은 가장 저렴한 Basic 요금제도 HD 화질로 시청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트리밍 서비스도 함께 즐기고 싶은 분은 FLO 또는 벅스 제휴상품을 가입하시면 보다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사업자용 요금제인 Wavve On을 운영하고 있는데 사업장내에서 OTT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 사장님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동시접속 회선수에 따라 차등을 두고 있습니다.
오늘은 OTT 서비스 '웨이브'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동안 TV는 지상파 방송사들의 전유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하고 스트리밍 시대가 도래하면서 OTT는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더 이상 거실 TV 1대에 의존할 필요가 없는 세상이 온거죠. 웨이브 또한 이러한 OTT 시장의 성장과 함께 등장한 서비스입니다.
국내 서비스인만큼 국내 컨텐츠가 다양한 점은 넷플릭스 대비 장점이지만 자체 컨텐츠는 글로벌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비교할 수준은 아닙니다. 장/단점이 명확한만큼 필요에 따라 구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건 웨이브와 넷플릭 스 모두 구독하는 것이지만 그만큼 요금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고민이 필요합니다.
웨이브는 모바일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보다 큰 화면을 원하신다면 PC나 웨이브가 설치 가능한 스마트TV 또는 크롬캐스트를 활용해보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