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로-봇입니다. 날씨가 서서히 풀리면서 두꺼운 패딩을 장롱에 넣게 될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 (저처럼..) 군살이 생긴 분들은 운동 한 번쯤 생각해 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헬스를 거의 해본 적이 없어서 기구 사용법은 러닝머신밖에 모르는 저 같은 초보자들을 위한 유용한 앱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앱 다운로드: Google Play / Apple Appstore ]
여러 종류의 운동앱을 사용해 봤지만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제가 다니는 헬스장에 있는 기구로는 할 수 없는 운동을 추천받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코스는 체계적으로 잡아주는데 정작 기구가 없어서(!) 할 수 없는 경우를 마주할 때마다 앱을 조용히 삭제하고는 했습니다.
제가 플랜핏을 처음 접한 계기는 인스타그램 광고였습니다. 아무래도 앱 리뷰를 진행하다 보니 새로운(또는 사용해보지 않은) 앱이 있으면 설치해서 사용해 보는 게 습관인데 플랜핏도 그런 이유로 다운로드를 하게 되었습니다. 앱을 여기저기 둘러보는 도중에 제가 다니고 있는 헬스장의 정보를 활용해 맞춤 운동을 추천해 주는 기능을 발견하게 되었죠.
그래서 바로 사용해보았습니다!
최초 사용 시 다니는 헬스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94%에 달하는 전국 헬스장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서 여기도 있을까 싶은 곳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가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은 점은 플랜핏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방에 사는 경우 이런 서비스 커버리지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종종 있죠.)
메인메뉴에서는 추천 운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운동 가이드를 확인하거나 운동 루틴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보다 개인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동 가이드를 하나 눌러보았습니다. 애니메이션을 통해 운동 동작도 확인할 수 있고 자세나 주의사항, 어디에 힘을 중점적으로 줘야 하는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초보자도 간단하게 운동을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추천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오늘의 운동프로그램이 순서대로 나열되고 타이머가 채워지면서 운동 진행상황을 알려줍니다. 또한 운동 코스에 맞는 준비 운동과 마무리 운동 코스를 제시하고 있어 스트레칭을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웠던 점은 헬스장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다 보니 협소한 경우가 많은데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스트레칭 운동을 추천해 주는 경우가 있어서 보다 헬스장에서 하기 적합한 운동이 추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운동 회차는 수동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완료 체크하면 바로 휴식시간이 주어지는데 AI가 사용자의 패턴에 맞추어 적합한 휴식시간을 추천해 줍니다. 물론 수동으로 시간을 지정할 수 있고요. 저의 경우에는 1분가량의 휴식시간이 주어졌는데 쉬는데 정신이 팔려서 미처 캡처를 하지 못했습니다.
운동을 모두 마치면 결과페이지가 나옵니다.
제가 어떤 운동을 몇 세트 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까 운동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플랜핏은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구독형으로 제공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운동 루틴을 더욱 세세하게 추천받을 수 있고 운동 결과 분석 데이터도 더욱 상세하게 제공됩니다. 저는 아직까지는 무료기능으로 충분하다고 판단되어 구독은 나중을 기약해 둔 상태입니다.
오늘은 퍼스널 헬스 트레이너 앱 '플랜핏'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운동 경력에 상관없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내 수준에 맞는 개인화된 트레이닝 서비스를 가성비 있게 이용하고 싶다면 추천해드리고 싶은 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