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을 놓치거나 회의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서 난감했던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다시 물어보기 애매한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클로바노트는 음성을 녹음해주고 녹음된 내용을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유용한 생산성 앱입니다.
[ 앱 다운로드: Google Play / Apple Appstore ]
클로바노트는 모바일앱을 통해 녹음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녹음파일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도 모바일앱을 통해 업로드하고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도로 PC용 웹 버전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큰 화면으로 편리하게 녹음된 음성을 듣고 텍스트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
클로바노트에서 녹음한 파일 이외에도 파일 형식만 호환된다면 다른 앱에서 녹음한 파일을 가져와서 노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음성변환을 위해 클로바노트 앱 사용을 강제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녹음 어플을 사용하더라도 유용합니다.
이외에도 북마크 기능을 통해 대화중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거나 메모 기능을 통해 대화 내용을 보기 쉽게 정리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의가 많은 직장인이나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특히 유용한 앱입니다. iOS와 안드로이드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만 있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장점입니다.
아쉬운 점은 음성변환이 완벽하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마이크를 가까이 대고 또박또박 발음하는 경우에는 인식율이 높은 편이지만 앱 특성상 녹음을 전제하지 않는 회의나 수업 중에 사용할 일이 많은데 소음이 발생하거나 녹음 감도가 저하되는 경우에는 인식이 잘 안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앱도 마찬가지이기도 하고 네이버에서 만든 서비스답게 한국어 인식율은 외산 앱보다 좋은 편입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한국어 화자가 사용하기 좋은 음성기록 앱을 찾는다면 클로바노트가 최선의 선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클로바노트는 현재(2021년 5월 기준)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지속적으로 성능 개선을 하고 있는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음성 분석 성능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클로바노트에 가입하면 매월 300분 분량의 음성변환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만약 음성 데이터 분석에 동의한다면 월 300분의 시간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