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리입니다.
오늘은 아쉬운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2015년부터 무제한 사진 업로드를 지원했던 구글 포토 서비스가 유료화 된다는 소식인데요. 그동안 사진 백업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해왔는데 정말 아쉽습니다.
구글 포토란?
구글 포토를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잠깐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포토란 구글 드라이브와 연계한 사진 관리 서비스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경우 15GB를 무료로 제공하는데 여기에는 지메일과 클라우드, 구글 포토 등 구글 서비스 용량이 포함됩니다.
다만, 구글 포토에 원본사진을 저장하는 경우 용량을 차지하게 되지만 압축된 사진을 백업하는 고화질 옵션을 사용하면 용량차감없이 무제한으로 백업이 가능했습니다.
구글 포토 무제한 백업은 언제까지?
2021년 5월 31일까지 백업된 사진은 기존처럼 용량을 차지하지 않지만, 6월 1일부터 업로드된 사진은 Google One 허용량 안에서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무료 멤버십의 경우 15GB가 제공되며 기존처럼 지메일, 드라이브 등 다른 서비스와 용량을 공유합니다.
예외적으로 구글 픽셀 스마트폰 사용자는 기존처럼 무제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한국에는 픽셀 스마트폰이 정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되는 분은 많이 안계실 것 같네요.
구글 포토를 대체할 방안은 없을까?
그동안 구글 포토를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유료 멤버십을 구매하거나, 다른 서비스로 이전하셔야 할텐데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대안이 될만한 방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오피스365 구독자는 누구나 원드라이브 1TB 용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오피스365 구독자 분이라면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2. 클라우드 분산 저장하기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등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무료 저장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료 멤버십을 결제하고 싶지 않다면 각각 계정을 만들어서 기본 제공량만큼 분산 저장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가 불편하다는 점에서 크게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은 방법입니다.
3. 개인용 NAS 구매하기
개인용 NAS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월정액 클라우드 요금제를 사용하다보면 어느새 NAS 구매비용을 상회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집안 공간을 차지하고 번거롭긴하지만 NAS를 구매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이득일 수 있습니다.